천리안에서 교과목 학습이나 진학 정보 등 다양한 교육정보를 제공

천리안에서 교과목 학습이나 진학 정보 등 다양한 교육정보를 제공
천리안에서 교과목 학습이나 진학 정보 등 다양한 교육정보를 제공

지금은 인터넷이라는 전 세계적인 넓은 웹 세상이 펼쳐져 있지만 과거에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정보를 접속할 수 있는 장소에도 제한이 많아서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제공하는 PC통신을 통해 극히 일부의 정보만 제공받을 수 있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웹브라우저들이 개발되고 www라는 프로토콜을 통해 전 세계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와 한국 데이터통신의 공동개발

컴퓨터를 이용한 생활 정보 서비스 네트워크의 하나인 천리안에서 학과목 내용은 물론 대학 진학을 위한 진로 및 학습이나 진학 상담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 데이 터통신에서 운영하는 천리안은 그동안 국내외의 뉴스를 비롯하여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가입자들에게 제공해 왔다. 그런데 이번에 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교육에 관련된 정보를 개발하면서 새롭게 천리안에서 서비스하게 된 것이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는 중고등학생들에게는 모의고사를 실시하는 기관으로 또 에이플러스라는 학습지를 발간하는 곳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한데 이곳에서 오랫동안 축적해 온 자료를 바탕으로 교과 내용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 번에 개발되어 제공되는 교육정보를 보면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의 국어나 영어 및 수학이며 수험생들을 위해 대학진학 정보와 학습 및 진학에 관한 상담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과 내용의 구성

교과 내용은 학교 수업 진도와 병행하고 있는데 현재는 5월까지의 내용이 제공되고 있으며 대체로 2주 정도의 진도를 기본문제로 공부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 3학년의 경우는 인문계와 자연계의 내용을 분리하였다. 학습내용을 보면 기본학습과 보충학습 그리고 총괄평가와 모의고사로 나누어져 있는데 기본학습에서 학습할 주제와 목표를 알려주고 일정량의 기본문제를 주어 해결하도록 한다. 그다음 보충학습 과정에서는 기본학습 과정에서 틀렸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충문제와 이 보충문제를 풀 수 있는 선수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총괄평가는 몇 개의 단위로 공부한 기본학습과 보충학습의 내용을 묶어서 평가할 수 있는 문제로 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가 교과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틀린 문제를 위해 유사하고 쉬운 문제를 반복하여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그리고 모의고사가 있어 자신의 실력을 전국의 학생들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대학진학 정보의 제공

또한 대학진학 정보는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전국의 4년제 107개 대학의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대학정보와 학과정보 그리고 입시정보와 조건별 진학 정보 및 진학정보뉴스가 있는데 대학정보에서는 대학소개와 장학금제도 기숙사 대학원과 학과설치 현황 등을 알 수 있다. 학과정보에서는 학과의 특성 졸업 후 진로 및 취업 현황이 설치된 학교 등을 알아볼 수 있고 입시정보에서는 각 대학의 모집총괄이나 신입생 평가 요소나 전형요강이나 신체검사 기준 등이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한눈에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현황이나 실력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수 있는 종합 정보이다.

그리고 사서함 기능을 이용하여 진로에 관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도 있다. 한편 교과목 내용을 디스켓에 다운로드하여 전송되는 내용을 자신의 디스켓에 수록해 두면 하나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서도 훌륭한 역할을 하여 언제든지 복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는 계속해서 내용을 보강하면서 학년을 2학년과 3학년까지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정보를 이용하고자 하면 우선 16비트 컴퓨터와 모뎀을 갖추고 한국 데이터통신에서 운영하는 천리안이라는 정보 서비스 네트워크에 가입하면 되는데 가입에 관한 절차는 데이터통신으로 문의하면 된다. 그런데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이 컬러로 제작되어 있어 최소한 EGA급 이상의 모니터를 갖추어야 하는 것이 학생들의 부담이 클 것으로 보인다. 현대가 정보화 사회임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그러면 누가 얼마나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입수하느냐가 승부의 열쇠를 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천리안에서 국가의 백년대계가 걸린 교육에 관한 정보가 제공되면서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정보 제공면에서 제대로 틀이 갖추어졌다고 할 수 있다.

교육 정보가 제공된다는 것으로 기사가 나올 정도로 정보를 통신을 통해 접한다는 것이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대부분은 검색이 불가능한 방송 뉴스나 교육방송 등을 통해 얻거나 아니면 학교에서 책자 등을 통해 얻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정보의 대중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 바로 통신 혁명의 시작이었던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