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도 게임 IP를 기반으로 한 여러 가지 놀잇감이 많이 있습니다. 포켓몬스터와 같이 IP를 이용하여 게임은 물론 애니메이션, 만화책, 인형, 보드게임, 카드게임, 가챠 게임 등 여러 요소로 게임을 게임 외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사람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포켓몬스터를 즐기는 것처럼 말입니다. 93년에도 이처럼 게임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콘텐츠들이 나왔던 소식이 이번 챔프 정보국에 실려있었습니다.
화제의 드래곤퀘스트5를 테마로 한 보드게임 등장
슈퍼패미컴용 드래곤퀘스트5의 붐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이 게임을 테마로 한 보드게임 슬라임 레이스가 11월 14일 등장했다. 이 보드 게임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인기 몬스터인 슬라임을 주인공으로 한 것이다. 게임 스타트 시에 어느 슬라임이 1등과 2등이 될까를 예상하고 맞추면 배당이 주어지는 게임이다. 진행 카드에 의해 전진해 가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임기응변으로 승부가 결정된다. 가격은 2,800엔이다.
드래곤슬레이어에 이은 기대 OVA 이스 천공의 신전이 발매
10월 21일에 발표된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전설’에 이어 킹 레코더의 OVA, ‘이스 천공의 신전’이 발매되었다. 이 OVA 제1권은 12월 16일에 발매되었고, 2권부터 4권까지는 1개월마다 발매될 예정이다.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리리아의 목소리는 미쯔이스 고토노 씨이며 아돌역은 구사오 쯔요시 씨가 담당하고 있다. 각 권은 30분 길이로 가격은 5,800엔이고 전 4권의 시리즈로 발매 예정이다.
게임 세계의 박사가 되는 책 ‘게임 업계 백서’ 발매
게임을 만드는 사람은 과연 어떤 사람일까? 의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권장할 만한 책이다. 게임 개발사의 사정, 게임 업계인이 되는 방법, 게임 제작자의 생활 실태 등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들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현재와 미래의 게임업계를 그린 책이다. 게임 업계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필독서라 할 수 있겠다. 가격은 1,280엔이다.
슈퍼패미컴 CD-ROM 최신 정보
지난 10월 중순 일본의 한 신문에는 ‘닌텐도와 소니가 내년 8월에 슈퍼패미컴 CD-ROM 하드를’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사실 그 뉴스의 발신원은 일본의 닌텐도가 아닌 미국의 닌텐도였다. 10월 13일 미국의 닌텐도는 일본의 닌텐도와 소니사가 계약을 했으며 그 내용은 소니가 새로운 게임 하드웨어와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곧 슈퍼 NES와 CD-ROM 드라이브를 통합한 것으로 카트리지와 CD 모두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다.
결국 닌텐도와 소니의 2가지 게임 시스템은 서로 호환이 가능하며 CD-ROM에는 최신 CD-ROM 포맷을 채택할 예정이다. 어쨌든 내년 8월 발매 예정으로 준비가 시작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인 것 같다.
일본 게임 전문지 ‘더 소프트뱅크’ 국내 게임 시장 기사 실어
일본 게임 전문지 더 슈퍼패미컴의 부편집장 오하시 씨가 10월 상순, 우리나라 게임 시장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취재해서 자사의 잡지에 기사를 게재했다. 내용은 용산전자상가에 대한 전반적인 취재와 게임업체 소개, 국내 게임 개발사 동향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는데 특히 이번에 현대와 닌텐도가 협약에 들어가 슈퍼패미컴이 국내에 공식적으로 판매되는 내용을 관심 있게 보도했다.
한편, 국내 게임 개발사인 하이콤과 다우를 방문해 이제는 한국에서도 독자적인 게임 개발을 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이번 기사에 IP 콘텐츠들 사이에 단신처럼 끼워져 있는 슈퍼패미컴 CD-ROM에 대한 정보가 있는데, 이게 그 유명한 플레이스테이션 탄생 비화의 시작이었습니다. 1993년 1월만 해도 개발 중인 것이 유출된 것으로 보이고, 소니의 뒤통수와 함께 게임의 역사를 뒤집어 놓은 플레이 스테이션이 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닌텐도는 소니와 개발 중이던 CD-ROM 방식을 무시하고 닌텐도 64라는 카트리지 방식의 하드웨어를 고집하다가 결국 암흑의 10년을 보내게 되며, 게임큐브와 Wii까지 구시대적인 시스템으로 한동안 가정용 콘솔 게임기 시장에서 멀어져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 기간에도 NDS가 선전하며 휴대용 시장을 점거하고 있다가, 휴대기기와 콘솔이 복합된 닌텐도 스위치로 화려하게 부활하게 됩니다. 언제 봐도 흥미진진한 이 스토리는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