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의 게임 매장은 게임의 유통의 유일한 축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확실한 산업이었지만 온라인의 발달과 해외 시장과의 접점이 생기면서 점점 그 모습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왔습니다. 물론 지금은 용산 전자상가라고 하는 게임의 오프라인 시장이 완전히 모습을 감추고 있는 시기이지만 그 당시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했던 게임 매장들의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트(POST)의 전국적인 통신판매 성황
게임 전문 양판점 포스트(POST)에서는 전국적인 통신판매 제도를 정착하여 성황 중에 있다. 각종 게임기 및 게임 관련 물품을 취급하는 포스트는 물품의 다양성에 있어서도 최고를 자랑하는데 전국 어느 곳에서나 전화로 물품구입을 원할 경우에 원하는 물품을 전화로 알아본 후 구입을 신청하고 은행에 입금하면 며칠 후 최상의 상품을 값싸고 신속하게 전달받을 수 있게 된다. 물론 발송비는 포스트에서 부담하고 회원들에 대한 특전이 많은 포스트 회원에 자동 가입된다. 한편 신종 게임에 대한 예약도 가능하고 예약 구입 시 10%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주)코스모테크 해외시장 진출 본격
휴대가 편하고 정리와 보관이 간편한 게임기 게임엔진은 가방도 있다. 바로 그 게임엔진을 개발한 (주)코스모테크는 자사의 8BIT 패밀리 게임기 게임엔진에 대한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92년 6월부터 남미의 코스타리카와 멕시코와 페루에 국내에서는 최초로 국산 게임기인 게임엔진을 수출하는 쾌거를 이룩하였고 11월에는 중국에까지 진출이 이루어졌고 12월에는 유럽의 네덜란드에 우리 상표를 부착한 게임기의 보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 물론 수량은 각 나라마다 500~1,000여 대 정도에 머물고 있지만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출물량에 대비하여 가시적인 홍보효과와 국산 게임기의 이미지를 한 단계 높이는 차원에서 이번 시장 진출은 성공적으로 평가된다.
아도니스 상사, 선인상가 21동으로 매장 이전
국내 게임산업 초창기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애플 컴퓨터용 아도니스 조이스틱을 제작하여 시장에 공급했던 아도니스 상사가 용산 선인상가 21동으로 매장을 옮기고 또 다른 국산 제품을 개발 및 판매에 나섰다. 패밀리용 게임기 게임 솔저 007과 게임기용 총 솔저 건과 조이스틱 보라매 5형제의 제품인데 솔저 007은 패밀리와 컴보이와 겜보이 전용의 3가지 품목으로 보라매 5형제는 전 기종 품목의 조이스틱이 있다.
게임아카데미는 연일 유명세
용산전자상가 내 관광버스터미널 2층 56호(구름다리 입구에 위치)에 자리한 게임 아카데미(사장:김종민)는 신종 CD게임 및 슈퍼패미콤 게임팩을 신속하게 입수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시판하여 많은 게임 마니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특히 겨울방학을 맞는 초중고생들에게 매장 오픈 1주년 기념과 그동안의 성원에 보답코자 모든 게임 관련 물품을 실거래 가격에서 15% 할인해서 시판한다고 한다. 한편 게임 아카데미의 사장님이 게임 챔프 창간호 스페셜 기획 게임마니아 행동 패턴에서 “안 사기만 해봐라”로 출현하여 본의 아니게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찾아오는 게임 챔프의 애독자들은 의외로 다정다감한 이웃집 형님 같은 모습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게임엔진이라는 패미클론을 개발했던 코스모테크의 해외 진출 소식은 중국 및 대만제 짝퉁 게임기를 수입하던 우리나라에서는 흥미로운 기삿거리였을 수 있지만 게임의 본고장 일본에서는 중국과 대만과 동일 시선에 우리나라를 바라봤던 사건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또한 수출 물량도 고작 500~1,000여 대였다는 것은 현지에 사는 교민들을 위해 한국 판매상이 공급했을 가능성이 높았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